HOME > IRC이야기 > IRC Letter

 
 
제목 :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Ⅱ_[조간보도자료]
작성자 IRCedu  
글정보 작성일 : 2012년 10월 29일 19:19 , 읽음 : 10407


【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

◈ 문제풀이를 위한 수학 공식의 암기 위주 학습에서 벗어나 수학의 기본 개념․원리의 이해에 초점을 맞춘 교수학습 및 평가를 통해 수학교육 본연의 목적인 논리적, 창의적인 사고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기본 개념․원리의 충실한 이해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지원

○ 수학과 타 교과간 통합 교수학습을 통해 정치, 경제, 음악, 미술 등 주변의 다양한 분야에 녹아있는 수학적 개념․원리들을 탐색․이해함으로써,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고 통합적․입체적 시각 및 실생활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 이를 위해 ‘12년도에 수학과 타 교과간 공통학습요소를 반영한 교수학습 자료 및 수학교사 대상 통합교과 연수과정을 개발할 계획이다.

【 통합교수학습 대상 과목 및 내용(예시 )

대상 과목

주요 내용

관련 수학적 내용

사회

선거와 투표, 선거구획정, 수요와 공급 등 정치․경제 관련 제도와 이론 속의 수학 원리 탐구

방정식, 함수의 그래프, 확률, 자료의 해석, 미적분, 행렬 등

음악

음정, 리듬 속에 숨어있는 수학 원리 탐구

수열, (ex : 평균율), 통계 등

미술

, , 구도 등 미술적 표현기법 속의 원리 탐구

원근, 닮음(ex : 프랙탈), 비례(ex : 황금비), 대칭 등

체육

각종 스포츠기구, 경기장, 대진표 속에 숨어있는 수학 원리 탐구

도형의 성질, 확률, 통계, 측정(ex : 단위, 시간)

※ 과학․기술 과목의 경우 융합인재교육(STEAM)과 연계하여 추진

○ 아울러, 계산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지 않는 경우의 복잡한 계산 수행, 수학의 개념․원리․법칙의 이해 향상 등을 위하여 계산기, 컴퓨터,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의 공학적 도구와 다양한 교구의 활용을 장려한다.(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 이에 연산 능력이 어느 정도 형성된 중․고등학교 단계에서 수업 및 과제에 공학적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내년도 연구시범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다.

 

※ 공학적 도구 활용을 통해 수학 학습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사례

- 칠판에서 구현하기 힘들었던 함수 그래프의 생성․변화, 도형의 회전․이동 등 다채롭고 입체적인 교수학습이 가능해지면서 수학에 대한 이해를 빠르게 하고, 아름다움을 체감할 수 있음

-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크고 복잡한 숫자 계산(서울타워에서의 가시거리 구하기 등) 통해 현실적이고 생생한 숫자감각을 배양할 수 있음

- 복잡한 숫자와 과정 때문에 생략되었던 특정주제 탐구(삼각비의 다양한 각도, 순환소수(2/11=0.181818), 경우의 수 시뮬레이션 등)가 가능하여 수학의 학습범위를 확장할 수 있음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평가 내실화

○ 학생 평가에서 기본 개념․원리의 충실한 이해 여부를 묻는 평가를 사례집 보급 등을 통해 장려*하고, 교과부와 시․도 교육청이 공동으로 수학 교육과정 운영 실태에 대해 주기적으로 점검(2)함으로써,

- 교육과정을 벗어난 출제 등으로 과도한 사교육을 유발하는 평가 풍토를 개선할 계획이다.

* 사교육 실태조사결과(‘11.8)에 따르면, 고난이도 문제를 풀어내는 학생들이 의외로 기본 원리와 개념을 묻는 문제에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학생들이 수학의 기초 실력을 쌓기 보다 문제풀이 훈련에 집중한다는 것을 보여줌

 

○ 또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된 수학적 과정(추론, 문제해결, 의사소통) 요소를 평가에 반영함으로써 교육과정과 학교수업간 연계를 강화하고학생들의 창의성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도록,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기준 및 이에 따른 다양한 평가 유형*을 개발할 계획이다.

* 내용 측면 : 실생활연계형, 교과통합형 등 / 방법 측면 : 서술형, 과정탐색형 등

 

※ 창의적 평가유형 (위▲예시 1. 그림참조)

 

【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

◈ 실생활 연계, 스토리텔링, 수준별 맞춤형 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긍정적 인식을 높임으로써 자발적인 학습을 촉진한다.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교과서 제작

○ 요약된 설명과 공식, 문제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기존 교과서에 수학적 의미, 역사적 맥락 및 실생활 사례 등을 Story-telling 방식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수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인다.

○ 초등학교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13년부터 사용하는 교과서의 일부 단원(수와 연산, 도형 등)에 스토리텔링 형식을 적용하고,

- 중․고등학교의 경우 민간출판사에서 참고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형 모델 교과서*’12년에 개발․제시할 계획이다.

 

【 스토리텔링 구조 및 내용 예시 】

구조

내용

수학사 탐구형

덧셈․뺄셈의 발달과정, 고대 그리스 사모스섬 터널은 어떻게 뚫었을까, 오일러보다 앞선 조선시대 영의정 최석정의 조합론

실생활 연계형

정수론의 재발견, 미적분의 활용례, 스마트폰과 수학

혼합형

소수(素數)의 역사와 암호의 등장, 게임이론과 경제학의 발전

 

체험․탐구 활동이 가능한 선진형 수학교실 구축

○ 수학도 과학 만큼이나 다양한 체험․탐구 활동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수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의 수학적 역량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 이에 학생 발달단계에 따라 초등학교는 각종 교구를 활용한 체험․놀이 중심, 중․고등학교는 다양한 공학적 도구를 이용한 탐구․토론 중심의 선진형 수학교실을 구축하고자 하며,

- 우선, ‘12년도에 32개 시범학교 구축․운영을 시작으로 11室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 】

◈ 취약 계층․학생에 대한 맞춤형 수학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 의욕을 북돋워주며, 일반인도 수학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취약계층 수학격차 해소

○ 중하위권 및 취약계층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지 않고 각자의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 방과후학교 및 교과교실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준․형태의 교수학습자료 및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 또한, 저소득층 및 농산어촌 학생들과 인근 대학의 수학과, 수학교육과 학생들을 상호 연결하여 학습 지도 및 상담을 도와주는 멘토-멘티 관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정부, 해당 지역 교육청 및 대학이 매칭펀드를 조성하여 중산층 이하 대학생 대상으로 장학근로 형태로 운영(3개 지자체 선정․시범운영 후 확대)

 

수학 클리닉 개설․운영

○ 학생과 학부모들은 효과적인 수학 학습방법 등에 대해 궁금증과 고민이 많지만, 정작 이에 대해 물어보고 논의할 만한 곳은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 이에 현직 또는 퇴직 교사 및 교수 중에서 상담전문가를 선발하여 수학 관련 학습, 적성, 진로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고민을 상담해 주는 수학 클리닉을 운영하는 한편,

-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우수한 고학년 학생, 대학생들을 상담도우미로 선발하여 저학년 학생 상담을 돕고, 수학학습 know-how를 축적․전파하고자 한다.

 

※ 상담전문가 : (‘12) 20명 → (’13) 40명 → (‘14) 70

상담도우미 : (‘12) 30명 → (’13) 100명 → (‘14) 200

 

수학 대중화 및 교육기부 추진

○ 수학의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인식 개선을 통해 바람직한 수학 학습문화를 형성하고, 교양이자 평생학습과목으로서 수학을 즐길 수 있도록,

- 학부모 및 성인 대상 수학교실을 확대(‘116회 → ‘1215)하고, 다큐, 기획기사 등 양질의 교양물을* 제작․보급하고자 한다.

* ex) 인류 역사와 수학, 전쟁과 수학, 첨단기술 속의 수학, 수학의 미래 등

○ 아울러, 기업, 대학, 출연연, 언론이 참여하는 수학 교육기부 MOU체결(‘12.2)을 통해 '12년 국제수학교육대회(ICME)‘14년 국제수학자대회(ICM)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자원과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참고 3 : ‘12년 국제수학교육대회(ICME) ’14년 국제수학자대회(ICM) 개요】참조

 

3. 추진 전략 및 기대 효과

 

교과부는 상기 내용들이 교육현장에서 충실히 구현될 수 있도록,

○ 수학교육 선진국(미국, 유럽, 중국, 인도 등) 사례 분석,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개발․보급, 수학 교사들의 전문성 강화 및 사기 진작, 수학교육 지원기반 구축* 및 수학적 능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입시제도 보완** 등을 함께 추진해 나가는 한편,

* 한국과학창의재단 수학교육연구센터 활성화, 16개 시도교육청 수학 전담 장학사 배치 등

** 2009 개정 교육과정(고교과정)이 반영되는 ‘17학년도 대학 입시에 수학적 과정 요소를 적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입시제도(수능, 논술, 입학사정관제 등) 합리화 방안 모색

○ 공교육 차원의 충분한 투자와 준비를 통해 사교육 부담을 완화하고, 수학교육 선진화에 대한 각계각층의 관심과 동참을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수학교육 선진화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학습동기를 형성함으로써 지식정보화 시대의 핵심 역량인 수학적 능력을 각자의 수준과 수요에 맞게 자발적으로 학습한다.

○ 다양하고 깊이, 끈기있게 생각하는 태도를 기르고 합리적․논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미래 융복합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와 선진 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 수학교육의 변화 모습 ≫

 

 

< 변화 전 >

 

< 변화 후 >

이미지

 

재미없고 실생활에 도움도 안되는 과목

쉽고 재미있으며, 삶에 도움되는 유익한 과목

 

 

 

 

 

교수학습및 평가

 

수학 지식의 암기 및 문제풀이

실생활과 연계한 개념․원리 이해 및 문제해결

 

 

 

 

 

교과서

 

공식과 문제 위주의 딱딱한 구성

스토리텔링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구성

 

 

 

 

 

교실

 

지식 전달 위주 수동형 학습환경

체험․탐구가 가능한

능동형 학습환경

 

 

 

 

 

 

※ 붙임 자료

【붙임 1】문명의 언어 - 수학

【붙임 2】주요 선진국의 수학교육 강화 동향

【붙임 3‘12년 국제수학교육대회(ICME) ‘14년 국제수학자대회(ICM) 개요


   목록으로   

 
 
 
 
광주광역시 북구 삼각동 577-4 세종빌딩 2,3,4F IRC교육 / 대표이사 문석민 / 사업자등록번호 409-91-*****
대표전화 062-574-6611 / 팩스 062-574-7711 / Copyright ⓒ 1997 IRC교육, All Rights Reserved.